(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뉴스케이프 김소라 기자] SK텔레콤은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운용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가 지난 2년간 약 500여 회의 독거 어르신 심리상담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AI 돌봄 심리상담은 독거 어르신들이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통해 말하는 내용 중 부정적인 단어가 반복되는 경우 이를 기반으로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어르신들의 감정을 보여주는 지표가 되는 단어를 판단하기 위해 ‘AI 감성 사전’을 만들어 운용 중이며 최근 감정 범주 단어를 2400개로 늘렸다.

현재 AI 감성 사전에는 우울감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482개, 고독감을 표현하는 단어 1008개, 안녕감과 행복감도 각각 170개, 742개에 달한다.

어르신이 AI에 등록된 불안한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를 말할 경우, AI가 '우울·고독·안녕감·행복감' 4가지 항목으로 분류하고 일주일 단위로 발화를 추적해 상담 대상자를 선정한다.

AI가 집계한 어르신들의 부정발화 자료가 심리 상담사에게 전달되면 상담사는 이를 기반으로 1주일 내 부정발화가 3회 이상이거나 내용이 우려스러운 경우 상담 대상자로 선정한다.

1차 심리상담대상자를 선정한 이후에도 현장에서 활동하는 독거 어르신 돌봄 매니저나 방문간호사로부터 받은 초기 평가(수면, 식사, 타인과 접촉 횟수, 가족 유무, 병력 등)를 참고해 어르신의 동의하에 상담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이 지난 2년 동안 진행한 상담은 모두 500여 건이며 상담을 받은 어르신은 126명이다. 전체 상담 중 59건은 지자체에 연계해 어르신 행정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은 향후 행복커넥트와 현재의 전화 상담 위주에서 대면 상담의 비중을 늘리고 독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준호 ESG추진 담당은 "독거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 심리상담은 꼭 필요하지만 문턱은 너무 높다"며 "상담이 필요한 어르신 대상으로 AI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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